오만 :&: 효명세자(비운의 왕자)
본문으로 바로가기

효명세자(비운의 왕자)

category 한국사 2016. 9. 7. 19:1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호명세자에 대한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구르미 그린 달빛! 을 보면서 궁금하게 되었습니다 .!!!


웬만한 왕들은 알고 있다고 자부했습니다.

대게 사극 드라마는 시대적 배경이 꼭!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유추해보려는데 누군지 감이 안 잡혀서 이름(이영)과 


왕이 있는데 대리청정을 했다는(3화쯤 나와요) 작은 단서를 얻고! 더 있을지모르지만 ㅎㅎ


집에 오래 묵혀둔 조선왕조실록을 꺼내들었습니다!!ㅎㅎ




찾았습니다!!!!! 효명세자라네요 ㅋㅋㅋㅋㅋ 정말 공부한걸 부끄럽게 만드는순간이였습니다..

왕권이 약했던걸 생각했어야했는데 드라마에 빠져서 그걸 생각못해버렸어요ㅠㅠ.

암튼 찾았으니 ㅎㅎ



효명세자는 조선 제23대 국왕인 순조와 순원왕후 김 씨의 맏아들로 오랜만에 조선에 찾아온 적통 중의 적통으로 정통성을 완벽하게 지닌 왕자였습니다.  
효명이라는 이름 그대로 효성스럽고 명민했다고 합니다. 그 명민함이 핵심은 뛰어난 문학, 예술적 능력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순조는 정조의 아들로 11세에 왕에 오릅니다!. 너무 어린 나이 인지라 그의 증조할머니인 정순 대비가 수렴청정을 하게 되고 그의 그늘을 벗어날 때쯤 안동 김 씨 위주의 세도정치가 그를 괴롭히게 된다. 


이러한 탓에 자신의 선정을 펼쳐보지도 못한 채 지쳐가는데 또한 몸이 좋지 않아 늘 심약하고 병약한 이미지를 가진 순조였다. (ㅜㅜ)

이런 그에게 든든한 버팀목인 효명세자나 있었으니 그에게 약 4년간 대리청정을 맡기게 된다. 4년인 이유는 그렇게 건강하지 못한 탓에 효명세자도 너무 안타깝게 그만 절명하고 만답니다..... 


 효명세자의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친정 세력을 만들어나간 것이다. 이른바 탕평책을 추진한 것이다. 당시 외척이던 안동 김 씨를 배제하고 제야 인사와 풍양조 씨를 골고루 배치함으로써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제가 보고있는 구르미5화 사진 한장 투척합니다..ㅎㅎ 너무 잘어울려서요~  

근래에 정말 재밌는 드라마 가 많이 한답니다 ㅠㅠ구르미,함틋..등등

시간이 없어서 본방사수를 못하는 나에게 죄책감이~ㅋㅋ

아무튼 다들 아래 이쁜사진보구 즐거운하루되세요~!!



bybyby 화니~